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학과 및 교과소개

IT경영학과 Department of Information Technology Management

오늘날 IT기술의 발전으로 보다 빨리 다가온 지식 사회는 정보기술뿐 아니라, 인문학 및 사회과학 등에 대한 소양, 빠른 변화의 흐름과 방향에 대한 안목, 그리고 창의적인 사고를 겸비한 인적 자원을 요구하고 있다. IT경영학과는 단순한 IT 기반의 정보관리가 아닌 IT 지식 기반의 경영전략차원으로 새로운 발전을 모색할 수 있는 유능한 리더들과 IT 기업가들을 양성하고, 또한 함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IT경영학과는 정부조직에서 중요한 직무를 수행하는 공직자, IT와 관련하여 전략적 업무를 수행하는 관리자, 또는 새로운 IT관련 비즈니스 모델을 구상하는 경영자와 기업가들에게 IT전문 지식과 함께 경영 지식을 갖추도록 하여, 지식사회가 요구하는 고도의 전문지식과 도전적 기업가정신을 갖춘 IT 리더를 양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공학과, 정보통신학과, 미디어학과, 정보보안학과, 금용IT학과 등과의 연계와 협력을 통해서 다양한 전문 지식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교과목 소개 교과목 개요
IT경영전략
(기초)
기업의 외부 환경 분석, 내부 자원 및 능력 진단제 및 목표의 설정, 목표 달성 및 문제 해결을 위한 전략을 모색하고, 이를 집행하기 위한 전략적 경영의 주요 기법과 이론을 다양한 사례와 함께 학습한다.
IT 마케팅
(기초)
정보기술을 기반으로 비즈니스를 효율화시키거나 변화하는 고객의 니즈를 체계적인 정보기술 시스템으로 관리하기 위한 방안을 학습한다. 이를 위하여 인터넷, 솔루션, 소프트웨어, 정보가전기기, 무선통신 등의 새로운 신기술의 성공적인 시장진입을 위한 마케팅과 함께 기업의 지식 관리(KMS), 의사 결정(EDMS), 고객 관리(CRM), 유통 관리(SCM) 등의 마케팅 효율화를 위한 마케팅에 대해 연구한다.
IT거버넌스
(기초)
정보기술(IT) 자원과 정보, 조직을 기업의 경영전략 및 목표와 연계해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의사 결정 및 책임에 관한 프레임워크와 경영진의 책임 아래 수행되는 기업 지배 구조의 일부로 존재하게 되며 리더십과 조직 구조 및 프로세스 통제 및 관리 체제로 구성된다. IT거버넌스는 적용하려는 기업이나 분야에 따라 목표와 정의가 달라질 수 있으나, IT거버넌스 프로세스 프레임워크를 수행주기에 따라 계획 및 조직, 도입및 구축, 운영 및 지원, 모니터링의 4가지 영역에 대한 이해와 적용을 위한 종합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기술경영 및 정책 최근 IT트렌드 분석 및 사업전략과 연계한 기술전략 수립방법을 학습한 후, 기업의 기술혁신과 경쟁력 강화에 미치는 영향 및 이들간의 관계를 학습한다.
경영정보시스템 정보기술의 발전과 확산은 기업의 운영과 경쟁방식을 크게 바꾸어놓고 있다. 새로이 등장하는 다양한 정보 기술은 전통적인 기업의 사업 방식을 바꾸고, 소비자나 공급자와 연결하는 방법도 변화시키고 있다. 본 과목은 미래의 경영자가 될 학생들에게 효육적으로 기업을 운영하고, 의사결정자에게 적절한 정보를 적시에 제공하는 정보기술과 경영정보시스템 관련 제반지식을 제공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지식경영 지식 사회의 도래 • 지식 노동자의 등장 등에 따른 새로운 경영철학과 리더쉽 정립을 위해, 첫째 자본주의와 산업사회에 대한 비판과 함께 대안을 모색한다. 둘째 지식사회의 핵심적 규범인 창의력과 예측력을 함양하기 위한 방법론을 고찰한다. 셋째 동서 융합적 차원에서 동양의 전통적 문화와 서양의 과학문명의 의미를 통해 지식사회와 지식 노동자가 요구하는 새로운 조직문화를 탐구한다.
회계정보시스템 기업의 종합정보시스템(ERP)은 생산관리, 자재관리, 영업관리, 인사관리, 회계관리 등으로 구성되며, 그 중 핵심되는 시스템은 회계정보시스템으로 관리자 및 중견직원급 이상은 기업이 추구하는 매출과 이익을 위하여 기업활동에 참여하게 되며, 일반 투자자나 정부 및 감독기관은 기업의 회계정보의 산출물인 재무제표가 필요하게 된다. 본 과정 수강자는 회계정보시스템과 기업회계정보의 순환과정을 이해하여 원만한 역할수행을 하도록 하며, 특히 기업회계 결산보고서의 내용인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등을 중심으로 자산, 부채, 자본, 비용, 손익 계정별 특성과 각종 기업평가 비율을 이해하는 능력을 갖도록 하고, 재무재표를 관리할수 있는 지식을 갖도록 한다. 또한 글러벌 회계기준인 IFRS와 최근 기업경영에 사용하는 각종 지급결제시스템도 이해하여 회계정보시스템 관리의 효율화를 도모하도록 한다.
의사결정지원 기업의 경영의사결정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각종 정보기술들이 이를 어떻게 지원할수 있는지에 대하여 논의한다. 이 과정에서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구성 요소들을 살펴보고, 비즈니스 인텔리젼스, 데이터웨어하우스, 그룹의사결정지원시스템, SNS, 빅데이터기술 등 최신 정보기술들의 활용 방법에 대하여 논의한다.
시스템분석 및 설계 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한 설계도를 작성하여 관리자(SA)와 프로그래머가 이용할 수 있도록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하여 시스템 분석설계 순서(SDLC)를 학습하고 시스템 분석후 새로운 시스템설계를 할 수 있도록 개선방법에 사용하는 각종 툴을 학습한 후 기본 설계로 코드설계, 입출력설계, 화일시스템설계, 프로세스설계, 표준화설계 방법을 이해하고 상세설계 능력을 갖도록 한다. 상세 설계단계에서는 온라인, 오프라인에서 사용하는 설계도 작성방법과 데이터베이스설계 및 객체지향 방법을 습득하도록 하며 시스템설계 완료 후에는 평가방법을 이해하여 설계도를 검토 보완하도록 한다.
기업가정신과 비지니스모델 미래는 기술과 경영의 융합시대이므로 기업가 정신과 비즈니스 문제해결 능력을 함께 갖춘 기업가 정신을 함양하고자 한다. 이 과목은 기업가 정신을 통해서 비즈니스 문제해결과 컨설팅에 관한 기본 이론과 현장 가이드라인에 기반하여 비즈니스 모델의 시스템적 접근, 창의적 문제해결, 비즈니스 모델 진단, 비즈니스 모델 전략에 대하여 학습한다.
IT프로젝트관리 기업이나 공공기관은 매일매일 변화하는 경영환경에 신속하게 대응하기위한 활동 (신제품개발, 경영혁신, 연구개발, IT시스템구축, 건설관련 프로젝트 등)을 추진한다. 이러한 프로젝트는 성공하기보다는 실패가 되는 경우가 많아 최근에는 프로젝트관리의 일정은 물론 고객관계, 비용 및 원가관리, 변화관리, 의사소통 위기 등의 경영의 개념까지 확대되는 프로젝트관리의 지식을 요구하고있다. 본 강의는 프로젝트관리를위한 포괄적이고도 종합적인 내용으로 강의하고자 한다. 본 강의는 PMP응시를 위한 필요교육시간에 이 수업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
디지털컨버전스와 하이텍경영 최근 디지털 트렌드 분석 및 사업전략과 연계한 기술전략 수립방법을 학습한 후, 디지털 기술이 기업의 기술혁신과 경쟁력 강화에 미치는 영향 및 이들 간의 관계를 학습한다. 디지털 기술과 하이테크 경영의 궁극적인 목적과 목표달성을 위해 기술전략을 통해, 핵심기술 선정 방법을 이해하고, 확보한 기술을 현장에 적용하는 방법, 사업성공을 위해 시범 적용방법 등을 학습함으로써 기술가치가 기업성장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를 학습한다. 이를 위해 제품라이트 사이클관리, 제품개발관리, 리더십, 기술가치 제고를 위한 지적재산권과 기업경쟁력과 관계 등을 세부적으로 학습한다.
경영정보학 정보기술의 발전과 확산은 기업의 운영과 경쟁방식을 크게 바꾸어 놓고 있다. 새로이 등장하는 다양한 정보 기술은 전통적인 기업의 사업 방식을 바꾸고, 소비자나 공급자와 연결하는 방법도 변화시키고 있다. 본 과목은 미래의 경영자가 될 학생들에게 효율적으로 기업을 운영하고, 의사결정자에게 적절한 정보를 적시에 제공하는 정보기술과 경영정보시스템 관련 제반 지식을 제공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IT벤처 비즈니스 창업 실질적인 창업을 할 때 해결해야 할 과제를 미리 해결하기 위해 창업에 대한 사전 경험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창업과 기업가정신에 대한 이해, 국내외 창업시장 분석, 창업예비 실습, 외부 멘토의 지도, 창업계획서 작성, 창업을 위한 인허가 실습 등을 다루며 실습 위주로 학습한다.
IT 융합 기술 IT(Information Technology), BT(Bio Technology), NT(Nano Technology) 등 최근 급속히 발전하는 신기술 분야의 상승적인 결합(synergistic combination)으로 서로 다른 기술들 간의 융합을 통하여 신제품의 개발이나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거나 기존 제품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기술들을 학습한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