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학과 및 교과소개

AI미디어학과 Department of AI Media

스마트미디어학과는 급변하는 디지털 미디어 분야에서 요구하는 적시의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창의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실질적인 활용이 가능한 미디어 콘텐츠와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 공학적 능력과 예술적 운용력을 겸비한 융합형 인재 배출이 그 목적이다. 따라서 미디어학과는 다양한 전공을 가진 학생들이 개인의 배경을 기반으로 삶과 연구의 영역을 넓히는 것에 집중하고, 창의적인 협력관계 형성을 도모한다. 이를 위하여 미디어학과는 미디어 공학과 인문 사회학, 그리고 예술 등을 유기적으로 통합할 수 있는 교과과정을 운영한다. 최신 동향에 대한 파악을 기반으로 새로운 테크놀로지에 창의적인 콘텐츠를 담아 혁신적인 미디어를 제시하는 전반적인 과정을 교육하고, 대학원생들은 개인의 전문적인 업무지식과 능력을 발전적으로 확장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한 탐색과 이에 대한 능동적 적용을 수행한다.

교과목 소개 교과목 개요
미디어 아트
(기초)
미디어아트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과목이다. 비디오아트, 넷아트, 컴퓨터아트 등 현대 미디어아트의 역사와 각 시기의 대표적인 작품들을 살펴보고, 미래의 디지털 기반 예술의 방향성을 탐지하는 교육이 이루어진다. 또한 이와 연관되어 현대예술에서 행해진 다양한 예술적 실험들을 살펴봄으로서 예술작품에 관한 기본적인 판단근거를 확보하는 것이 이 과목의 목적이다.
소셜 미디어
(기초)
개방, 참여, 공유의 가치로 요약되는 소셜 네트워크의 기반 위에서 개인의 생각이나 의견, 경험, 정보 등을 서로 공유하고 타인과의 관계를 생성 또는 확장시킬 수 있는 개방화된 온라인 플랫폼에 대하여 학습한다. SNS, SNA를 비롯한 다원적인 접근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미디어 정책과 경영
(기초)
미디어 분야 전문가가 향후 정책수립, 경영분야로 진출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한 교육을 진행한다. 필요한 기본 기술을 제품화하거나, 서비스화하는 기법에서, 경영시스템에 기술을 도입하는 법, 그리고 이를 정책에 수렴시키는 포괄적인 개념과 방법론을 학습한다.
디지털 미디어 오디오와 비디오, 그리고 애니메이션 등 각 미디어의 특성과 디지털 방식, 압축 복원 방식 등 기본적인 원리 이론을 학습하고, 각 미디어를 처리하는 다양한 도구들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컴퓨터 그래픽스 컴퓨터 그래픽스의 확장적인 개념을 다루며, 그래픽과 관련되 여러 장치의 구조, 좌표계 전환, shading, 은면 제거 기법등 일련의 렌더링 작업이 수행되는 원리에 대하여 학습한다.
미디어 영상처리 영상 합성, 변형, 압축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고, 영상정보를 저장 및 검색 그리고 가공하는 기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특히 영상의 해상도를 개선하기 위한 필터링 방법과 애니메이션을 위한 영상의 모핑과 워핑 기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웹 프로그래밍 웹의 활성화에 따른 웹 표준의 필요성 및 웹 표준을 구현하는 XHTML, CSS의 의미와 사용법을 통해 웹 표준을 이해하며, 웹 구축에 있어서의 능력을 향상시키며, 다이나믹 웹 표준 사이트를 구축하기 위해 DOM 스크립트 사용법과 Web 2.0 기술로 부각된 AJAX 사용법을 학습한다.
감성 미디어 디지털미디어 데이터의 감성을 파동으로 표현하고 인간이 느끼는 각 미디어에 대한 감성이 어떻게 숫자로 나타나는지를 분석하고 정형화하는 방법을 교육한다. 디지털화된 감성에 근거하여 그 감성에 맞는 시각화 방법, 즉 패턴화와 정보 변환의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미디어 음향 디지털 기반의 음악을 활용하는 기초적인 방법론과 그 운용을 학습한다. 입력과 출력에 관련된 음악/음향 기반의 전반적인 학습이 주된 목표이며, 디지털미디어에 기반을 둔 음악과 음향의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UX 디자인 인간과 컴퓨터 간의 인터랙션을 위한 심리적 측면과 감성적인 측면, 그리고 인지적인 측면을 고려한 기본 이론과 실제 설계할 수 있는 이론을 학습한다.
피지컬 미디어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가능한 하드웨어를 이용하여 입력, 출력, 연산과 관련된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통하여 다양한 응용 시스템을 구성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미디어 스토리텔링 디지털 엔터테인먼트와 문화 비즈니스 영역에서 디지털 콘텐츠 제작의 기반이 되는 디지털 스토리텔링 기법과 그 특징 중 하나인 web user와의 상호소통성을 바탕으로 하는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에 대한 이해와 원리를 학습한다.
게임 기획과 제작 게임 기획에 관련된 전반적인 과정을 학습하고, 게임제작에 사용되는 기법을 실제사례를 통해서 배운다. 시나리오의 컴퓨터 자료구조에로의 변환, 인공지능 기법의 활용, 그래픽 표현기법, 사운드의 사용 등을 학습한다.
콘텐츠 제작 디지털콘텐츠는 디지털미디어에 탑재될 내용이며, 이는 탑재 환경과 배포 환경을 고려한 상태에서 진행되어야 한다. 또한 그 활용과 사용자를 고려한 상태에서 기획되어야 한다. 본 과목은 창의적인 콘텐츠를 기획하되 그 실현성을 명확하게 진단하여 실질적인 제작으로 연결될 수 있는 제작 방법론을 다룬다.
미디어 융합 기술 다양한 미디어와 플랫폼을 유기적으로 연결시키는 방법론을 기반으로, 타 학문분야의 지식을 기술기반의 영역으로 포괄시키는 전략과 현재의 동향에 대하여 학습한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