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학과 및 교과소개

금융IT학과 Department of Financial IT

금융IT학과는 IT를 기반으로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통해 전 세계 금융시장을 무대로 할 금융IT전문가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HTS를 기반으로 증권투자에 대한 이론습득과 현장 실습을 통해 시시각각으로 변화되는 다양한 금융 및 주식시장의 흐름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기법을 실전에 적용시켜 이론과 실전의 한계를 극복하여 성공확률을 높이는 투자기법과 시장 대응법을 체득하여 전문성과 실력을 두루 갖춘 전문가 양성과 더불어 석사학위를 동시에 취득할 수 있는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금융IT학과는 금융기관의 CIO 양성을 목적으로, 금융기관에서 근무하고 있는 IT전문가에게 요구되는 IT지식과 함께 금융지식을 균형있게 학습한다. 본 과정을 통하여 석사학위를 취득함과 동시에, 전문성과 실력을 두루 갖춘 금융IT전문가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교과목 소개 교과목 개요
금융공학
(기초)
본 과목은 금융IT학과 전공학생들에게 개설과목을 수강하기에 앞서 금융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제고시킬 뿐만 아니라 비전공학생들에게 금융교양을 습득시키기 위해 설계되었다. 금융IT학과 개설과목에 대한 소개와 함께 각 분야의 주요 이슈에 대해 다룬다.
금융시장과 금융기관
(기초)
먼저 금융시장에 관한 주요 용어, 개념, 제도 및 규정과 함께 대출시장, 단기자금시장, 주식시장, 채권시장, 파생상품시장 등의 금융시장을 이해한다. 또한 금융산업의 현황과 발전과정, 금융기관의 기능과 역할, 이익관리, 위험관리 등을 학습하고, 금융기관 규제 및 감독에 대해서도 이해하도록 한다.
금융투자
(기초)
시중에 나와 있는 대부분의 투자관련 서적이 다루고 있는 기술(art)이 아닌 금융상품 투자 과학(science)을 다룬다. 본 과목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은 금융업계에서 실제로 널리 활용되고 있어 금융기관 종사자에게는 필수적이다. 뿐만 아니라, 본인이 원하든, 원하지 않던 개인의 차원에서도 투자를 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본 과목은 개인 투자자에게도 유용하다.
재무설계 개인투자자의 재무설계(Financial Planning)에 관련된 기본적 지식을 다룬다. 개인의 재무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소비 및 저축설계, 부채설계, 보험설계, 투자설계, 세금설계, 은퇴설계, 상속 및 증여 설계 등에 대해서 살펴보고 주요 재무설계의 방법 및 원칙 등에 관련된 지식을 함양한다. 본 과목은 재무설계업 종사자에게 필수적일 뿐만 아니라, 본인이 원하든, 원하지 않든 모든 개인은 재무설계를 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모두에게 유용하다.
기업 금융 기업의 자본 조달 및 투자, 배당 및 기타 이슈를 기업 CFO 관점, 금융서비스 공급자 관점에서 다룬다. 본 과목에서 배우는 이론은 다른 과목에서도 활용되기 때문에 본 과목의 이수가 필수적이다.
기업가치분석 기업, 사업부, 프로젝트의 안정성, 수익성, 성장성에 대한 분석을 학습한 뒤, 기업, 사업부, 프로젝트의 가치평가방법을 다룬다. 본 과목은 CEO, CFO, 기업금융 담당자, 신용분석 및 평가 담당자, 구매 및 판매 담당자, 산업정책 담당자 등에게 필수적이다. 또한, 기업가치분석에 근거할 때 성공적인 투자가 가능하기 때문에 일반 투자자에게도 유용하다.
금융모델링 금융문제를 Excel 및 VBA로 어떻게 구현하는지를 다룬다. 옵션가격결정모형, 변동성 추정모형, 포트폴리오이론, 자산가격 결정 모형,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Value-at-Risk 등의 주제를 Excel 및 VBA를 이용하여 실습한다. 본 과목은 고급 금융지식을 습득한 후에 이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금융 위험관리 시장위험, 신용위험, 운영위험 등의 개념, 측정, 관리에 대해 학습한 후, 금융기관의 위험관리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제반 이슈에 대해 다룬다. 금융위험관리의 상당 부분은 파생금융상품을 이용해 이루어지고 파생금융상품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며, 통계 개념에 대한 이해도 선행되어야 한다.
보험론 위험의 인식과 측정방법, 위험관리수단으로서의 보험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등을 먼저 학습하고 각론으로서 보험회사 경영, 보험시장,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의 상품 및 보험료 결정이론 등을 다룬다. 보험업 종사자에게는 필수적인 과목이다.
보험경영과 IT시스템 보험회사와 보험 관련 기관의 효과적인 경영을 위한 IT 시스템의 활용 방안을 다룬다. 보험경영을 위한 각종 IT 시스템의 목적과 기능, 시스템 구현에 사용되는 방법론 등에 대해 학습한다. 보험료 산출 시스템, 보험계리 시스템, 언더라이팅 시스템, 사기적발 시스템, 손해사정 시스템, 리스크관리 시스템, ERM 시스템 등 주요 시스템에 대한 세부적 내용을 다룬다.
금융계량 분석 금융에 널리 활용되는 선형대수, 미적분, 최적화 등의 수학 지식과 확률론, 분포론, 회귀분석 등 통계학 지식을 습득한다. 나아가 이러한 지식의 금융 활용에 대해 다룬다. 고급의 금융지식 습득을 위해서는 본 과목의 이수가 필수적이다.
파생금융상품 선물, 옵션, 스왑 등의 파생금융상품의 개념, 가격결정을 학습하고, 이의 활용에 대해 다룬다. 파생금융상품은 높은 레버리지의 투자수단일 뿐만 아니라 효과적인 위험관리수단으로 최근 20년간 급격하게 성장한 분야이기 때문에 금융전문가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과목이다.
시스템 트레이딩 시스템 트레이딩이란 이동평균, 상대강도지표 등과 같은 기술적 지표를 이용한 기계적인 매매규칙을 구현한 시스템으로 실행하는 거래를 말한다. 본 과목에서는 기술적 지표, 시장진입, 청산, 위험부담, 자금관리 규칙에 대한 개념적 이해를 한 후, 시스템 트레이딩 도구를 이용한 실습을 통해 시스템 트레이딩 개발 과정을 습득한다.
금융시스템 설계 및 관리 금융시스템의 특성과 요구사항을 알아보고 효율적인 금융시스템을 설계과정을 습득하여 효과적인 금융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방안을 습득한다. 나아가 금융시스템 구축 후에 유지보수를 위한 관리 방법에 대하여 논의한다.
금융시스템 보안 금융시스템의 구조와 특성을 알아보고 각 요소별 보안 위협 요인들을 파악하고 분석한다. 보안 위협별로 보안 요구사항과 보안 대책에 대하여 학습하고, 효율적인 보안 구조에 관하여 논의한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