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학과 및 교과소개

공통 교과

교과목 소개 교과목 개요
IT CEO IT 기술은 항상 진보하고 있으며, 끊임없이 혁신하고 있다. IT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정보기술의 변화 추세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공유하고, 이를 통하여 IT 미래를 예견할 수 있는 안목을 증진시킨다.
인공지능 인공지능이란 인간의 지능으로 할 수 있는 인지, 사고, 학습 등을 컴퓨터가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컴퓨터과학 및 컴퓨터공학의 핵심 기술이다. 본 과목에서는 지식 표현 및 추론, 탐색을 통한 문제 해결, 기계학습, 자연어 처리 등 인공지능의 기본 개념 및 기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전문가 시스템, 데이터마이닝 시스템, 스마트 시스템 등의 지능형 시스템의 구조 및 그 응용분야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다양한 인공지능 문제를 다룰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빅데이터 정보시스템이 발전하는 과정에서, 빅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살펴본다. 이 과정에서 빅데이터의 정의, 빅데이터의 저장, 빅데이터의 분석, 빅데이터 기반 서비스, 빅데이터 관리 및 활용을 위한 플랫폼 등에 대하여 알아보고, 빅데이터를 활용한 선진 정보시스템의 모습을 제시한다.
SW엔지니어링 SW엔지니어링은 고품질 SW를 비용 효율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공학적 원칙을 적용하는 이론과 실용적인 기법으로 구성된 포괄적인 학문 분야이다. 본 과목은 SW 프로세스, 모델링, 아키텍처 설계, 품질보증, 형상관리 등 SW 개발과 과제 관리를 위한 일련의 기법들을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정보보안  컴퓨터 시스템과 네트워크를 통해 유통되는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기초 지식들을 전반적으로 다룬다. 정보보호에 관련된 암호 기술, 시스템 보안 기술, 네트워크 보안 기술, 응용 서비스 보안 기술들과, 정보보호관리, 평가, 표준, 윤리 등을 소개함으로써 정보보호 전공의 내용과 방향을 이해할 수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 클라우드 컴퓨팅은 하드웨어와 가상화 기술의 발전과 함께 분산 컴퓨팅과 서비스지향 아키텍처 (SOA) 등 여러 진보된 기술들이 결합되어 가능하게 되었다. 클라우드 컴퓨팅을 이루는 표준 기술과 함께, 클라우드 컴퓨팅의 특징을 학습하고 이해하며, 실생활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학습한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