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및 교과소개
ICT테크노정책학과 Department of ICT Techno Policy (KOICA과정)
개도국의 경제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핵심 인재 양성과 한국에 우호적인 개도국 지도자 양성을 통한 우리나라의 국제적 영향력 확대를 위해 개도국 공무원들에게 대한민국 대표 강점분야인 정보통신, ICT 분야의 기술 및 개발 노하우를 전수하여 자국 국가개발에 필요한 과학기술혁신정책을 수립 및 실행, 평가할 수 있도록 역량 개발 지원과 개도국 공무원들에게 ICT 기술을 활용한 국가개발 정책수립부터, 4차 산업시대의 세계적인 산업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함으로써, 개도국의 거시적이고 포괄적인 ICT정책 전문가 양성지원을 위한 KOICA과정(외국인 전용) 학과이다.
교과목 소개 | 교과목 개요 |
---|---|
한국 ICT 산업 및 문화 이해 | 한국의 전통문화, 경제발전 정책과 발전과정, 한국 ICT 인프라 및 서비스 수준 등을 연수생들에게 소개함으로써 한국의 ICT 산업 및 문화 이해를 도모함 |
개도국 ICT 산업
이해 (국별보고 발표) |
연수생들은 자국의 ICT 정책 및 산업의 국별보고 이슈에 대해 선정배경, 현황분석, 핵심 문제점 및 정책이슈, 개선방향 등을 숭실대 교수진과 공유하는 발표회 및 토론 세미나를 개최하여 연수생의 연구방향과 액션플랜 주제를 도출하는데 기여함 |
한국어 및 문화체험
(초급) |
한국어에 대한 사전 지식이 없는 학습자들이 한국에서의 기본적인 생활을 영위하도록 돕는 한국어를 배움
|
정보통신정책 이론 | 본 과정은 학생들에게 정보통신 정책과 관련이론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통신 정책이 산업 개발 수준에서 어떻게, 왜 변경 및 개발된 정도를 조사한다. 또한 정부의 역할과 관련된 정책과 규제의 성격을 학습하고 논의한다. 전체내용은 조직이 정책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과 이론에 대한 심층적인 통찰력을 얻도록 구성되어 있다. |
정보통신 산업정책 | 본 과목에서 한국의 ICT산업과 정책을 토론하고 3개의 중요한 주제를 다룬다: (1) 지난 60년 동안 ICT 기술의 주요 개선과 변화를 학습한다; (2) 한국 ICT산업이 40년 동안 어떻게 성장했는가를 토론한다; (3) ICT관련 주요 정책과 법을 학습한다. 또한 한국 ICT산업의 강약점을 이해하고 개도국 공무원들의 ICT 산업 정책역량을 제고한다. |
ICT 기술정책
및 경영 |
본 과목은 국가 ICT 혁신의 성공에 중요한 주제인 기술 혁신 정책 및 전략을 구축하는 방법을 다룬다. 주로 혁신의 동태성과 기초이론, 표준정책, 기술이전전략, 지식재산권정책, 혁신조직 운영 및 프로젝트관리 등을 다룬다. 특히 정부 및 공공조직의 ICT 기술정책을 수립하고 혁신 전략을 기획하는 프로세스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
ICT 정책분석
및 평가 |
본 과정은 (1) 정책 분석과 평가의 요점을 이해하고, (2) 학습내용을 정책분석, 평가설계 및 구현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과정은 정책 분석 및 평가의 필요성, 주요 단계, 정책분석방법, 평가설계의 의미, 평가 유효성에 대한 위협 제어방법 등의 질문을 통해 이론과 실제 응용에 대한 학습을 촉진할 것이다 |
ICT정책 사례연구 | 본 강의는 미래사회의 ICT 수요변화를 예측하고 대처하는데 요구되는 정부의 대응방향과 과제를 학습한다. 미국, 영국, 중국, 인도의 분야별 ICT 활용전략 및 정책과 법/제도적 규제도 학습한다. 이를 통해 개도국의 미래 ICT 활용정책 수립시 시사점과 대안을 발굴하고 개도국 공무원들의 ICT 정책 및 전략 기획 역량을 배양한다. |
전자정부 | 본 전자정부 정책과정은 ICT와 정부의 교차점에서 정책, 실행, 과제 및 기회를 탐구한다. 주요 정책문제와 ICT 지원 정부 서비스 및 한국을 포함한 여러 국가의 사례 연구를 다룬다. 아울러 전자정부 실행에서 전 세계적으로 부상하는 주요 방향을 개괄한다. 또한 ICT 사용을 통해 정부를 개혁한 전 세계의 다양한 모범사례를 모색한다. |
클라우드
컴퓨팅 |
클라우드 컴퓨팅 시스템은 오픈소스 여부에 관계없이 일반적인 핵심 기술, 알고리즘 및 디자인을 사용하여 구축된다. 따라서 기본 분산 컴퓨팅 개념을 학습하고 외부 고객과 시장 관점에서 개도국의 정부 또는 공공기관이 클라우드를 어떻게 바라보는가를 조망하고 바람직한 클라우드 정책을 수립할 시사점과 실행대안을 발굴하는 역량제고에 중점을 둔다 |
4차산업혁명과 ICT | 본 강의는 4차산업의 핵심기술인 AI, IOT, 클라우드, 빅데이타, 5G, 로봇기술 등과 이를 활용한 새로운 서비스나 사회질서의 변화를 검토하고 팽창사회에서 수축사회로의 변화과정에 생기는 고용변화, 고령화와 저출산 문제의 해결방안을 논의한다. 한국의 4차산업혁명 기본계획을 분석하여 미래사회 대책과 솔루션을 모색한다. |
논문연구
세미나 |
본 강의는 최근 ICT 분야의 이슈화 논문을 고찰하고 사고능력을 함양해 학생 스스로가 논문 연구 및 세미나 주체로서 역할 수행에 요구되는 능력을 배양함에 있다. 매주 3-4편의 주요 연구 및 보고서를 중심으로 요약발표와 토론을 진행한다. 학생은 자신의 관심분야에서 국제 컨퍼런스 수준의 논문(연구 제안서)를 완성하여 제출한다 |
연구방법론 | ICT 분야 논문을 이해하고 기본적인 연구설계, 연구방법, 자료분석 및 해석능력 등 전반적 연구수행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이를 위해 논문에서 주로 다루는 연구방법론에 대한 논리적 이해를 바탕으로, 자료수집부터 분석도구 선정, 분석방법 및 연구설계 등의 전 과정에 대한 실습을 통해 올바른 연구수행 능력을 고취한다 |
빅데이터 | 본 과정은 빅데이터 출현배경, 분석방법론 등을 다루며 학생들은 분산 Hadoop 시스템에서 대규모 데이터 세트를 처리하는 실제 문제에 대한 응용프로그램의 설계, 토론 및 구현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빅데이터 개념과 분석방법을 이해하고 하둡시스템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도록 지원하며, 컴퓨터과학 분야에 대한 개도국 공무원들의 정책적 통찰력과 실행대안 개발역량을 제고한다 |
통계분석론 | 본 과정에서는 국가 ICT 정책 실행에 중요한 통계학 및 분석방법론의 실제 적용을 다룬다. 또한 전자정부에 내재된 문제의 개별 조사를 위해 정성적 및 정량적 설계를 통하여 특정 문제에 적용되는 분석방법을 학습한다. 본 과정은 R, Python 및 Java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한 빅데이터 분석과 같은 최신문제도 다룬다. 또한 학생들이 국가 ICT프로그램 목표를 달성하도록 문헌고찰을 시도한다. |
ICT 액션
플랜(AP) |
학생들은 국별보고와 교과목 학습내용을 활용하고 자기가 선정한 액션플랜 주제에 대한 갭분석을 기초로 예산, 인력, 시간, 자원 등을 고려하여 5W1H에 의거한 실천 가능하고 구체적인 Action Plan(개선주제/목표, 개선전략, 성과지표, 소요인력/예산, 추진일정, 리스크 및 해결방안 등) 등을 수립한다 |